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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 클리닉

당뇨병은 우리 몸에서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혹은 분비되는 인슐린이 체내에서 적절하게 작용되지 못함으로써 초래되는 질환입니다.

혈당이 높은 상태로 유지되면 여러 가지 합병증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초래됩니다. 따라서 식사요법, 약물요법, 운동요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의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당뇨의 증상
소변을 자주 본다. (다뇨(多尿))

혈액속에 당이 높아지면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 나가게 된다. 이때 포도당이 물을 많이 끌고 나가게 되기 때문에 소변의 양이 늘어나고 또 자주 보게 되는 것이다.


물을 많이 마신다. (다음(多飮))

소변을 많이 자주 보기 때문에 몸 안에 수분이 모자라게 되어 목이 타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


음식을 많이 먹게 된다.(다식(多食))

당뇨환자는 혈액 속의 당은 많이 있지만 인슐린이 부족해서 섭취한 음식물이 열량원으로 충분히 이용되지 않으므로 허기가 져서 자꾸 먹게 된다.


체중감소

포도당의 이용은 안되고 소변으로 빠지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오히려 체중은 줄어든다.


피로감

신체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이용하지 못해서 기운이 없게 된다.

당뇨병의 분류


당뇨병의 분류
당뇨병의 분류 제1형 당뇨병(〈5%) 제2형 당뇨병(〉95%)
발병연령 젊은 연령(30세 이전) 40세 이상 중년기 이후
발병양상 갑자기 발병 서서히 진행
원인 자가면역기전,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한 췌장의 파괴 유전적 경향이 강하며 비만, 노화, 스트레스 등에 의해 진행
비만과의 연관성 없음 있음
췌장의 인슐린 분비 완전 결핍 감소되었거나 비교적 정상
사용 약물 인슐린 경구 혈당강하제, 인슐린

*그 외의 당뇨병 : 임신성 당뇨병, 이차성 당뇨병 등이 있음.

당뇨식의 기본원칙

  1. 식사량과 식사 시간을 지킨다.
  2.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먹는다.
  3. 식사를 천천히 한다.
  4. 설탕, 꿀, 사탕과 같은 단순당과 지방을 제한한다.
  5.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고, 음식을 가능한 싱겁게 먹는다.
알고 먹어요!!
비교적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식품

다음의 식품들은 열량이 비교적 적어 혈당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고 포만감을 주므로 배고픈 느낌이 있을 때 도움이 된다.

  • 해초류 (김, 미역, 다시마 등)
  • 채소류 (양배추, 셀러리, 오이 등)
  • 맑고 당이 없는 음료 (녹차, 홍차, 보리차, 등)
  • 곤약, 우무, 한천

주의해야 할 식품

다음의 식품들은 당질이 많고, 열량이 높아 혈당 조절을 어렵게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과자, 초코렛, 파이, 설탕이 함유된 프레이크(flakes), 약과, 케이크, 꿀떡 등
  • 가당 요구르트, 가당 연유, 초코우유, 바나나우유, 딸기우유 등
  • 과일통조림, 가당 과일주스, 건과일 등
  • 달콤한 차 종류, 사탕, 젤리, 꿀, 시럽, 잼, 엿, 양갱, 조청 등
저혈당

저혈당은 70mg/dL 이하의 혈당 수치를 말하며 이는 음식섭취가 너무 적거나 식사시간이 지연되거나, 운동량이 과다할 때, 인슐린을 너무 많이 맞거나, 식사를 거른 채 술을 과하게 마실 때 나타날 수 있다.
저혈당의 증상에는 급격한 배고픔, 불안, 흥분, 떨림, 두통, 어지러움, 두근거림, 식은땀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이 생기면 즉시 혈당을 측정하고, 저혈당일 경우 응급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저혈당 응급식품
당뇨병의 분류
단순당 15~20g(응급식품)
설탕 또는 꿀 1숟가락
가당 과일쥬스 1/2컵
사탕 3~4알
요구르트 1병
콜라/사이타 1/2캔
외식 시 식사요령

직장 회식이나 가족/친구 모임 등으로 본인이 원하지 않게 외식을 하여야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원칙 정하여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가급적 외식 횟수를 줄입니다.
  2. 채소와 어육류가 골고루 들어있는 음식을 선택 합니다.
  3. 외식할 때에는 과식하기 쉬우므로, 식사량을 지킬 수 있도록 미리 먹을 음식의 종류와 양을 계획합니다.
  4. 가급적 기름기 많은 음식이나. 단 음식을 피하고 담백한 음식을 선택합니다.
  5. 술은 칼로리가 높고 음식을 많이 먹게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으나, 만약 마시게 될 경우에는 1주일에 1회 정도 2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의 열량 결정

하루 필요량(kacl)=표준체중(kg) x 25~30(kacl/kg) / 남자 : 표준체중 = 키(m) x 키(m) x 22/여자 : 표준체중 = 키(m) x 키(m) x 21당뇨환자의 경우 식사를 통한 열량 섭취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 필요 열량은 아래 공식을 참고 하도록 하되 필요 열량은 환자의 상태, 활동도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발 관리 요령
  • 하루에 한번 자신의 발을 주위 깊게 관찰하여 상처나 이상이 있는지 점검한다.
  • Ÿ
  • 담배는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하므로 절대 금연한다.
  • Ÿ
  • 발은 따뜻한 물과 순한 비누로 매일 씻고 잘 말린 후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순한 로숀을 얇게 발라준다.
  • Ÿ
  • 발에 잘 맞는 면 양말을 매일 깨끗한 것으로 갈아 신는다.
  • Ÿ
  • 신발은 발에 잘 맞고 통풍이 잘 되는 가죽신이나 운동화를 신는다. (샌들이나 슬리퍼는 피할 것, 맨발은 절대 금물)
  • Ÿ
  • 겨울에는 발가락에 동상을 입지 않도록 보온이 잘 되는 양말과 신발을 신는다
  • Ÿ
  • 발톱은 너무 짧지 않게 일자로 깍는다.
  • Ÿ
  • 매일 신발 내부를 점검하여 상처 나게 하는 요인을 없앤다.
  • Ÿ
  • 다리를 꼬고 앉는 것이나 꽉 죄는 벨트, 거들 등은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하므로 피한다.
  • Ÿ
  • 티눈이나 굳은살을 제거하기 않는다.
  • Ÿ
  • 발에 상처가 생기거나 물집이 잡혔을 때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다.
당뇨식의 오해와 진실
Q. 쌀밥대신 보리밥을 먹으면 밥을 더 많이 먹어도 됩니까?
보리는 쌀에 비해서 섬유소와 무기질, 단백질이 약간 많이 함유되어있으나, 열량은 쌀과 같으므로 보리밥을 먹는다고 해서 쌀밥보다 더 많이 먹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쌀밥이든 보리밥이든, 나에게 맞는 식사량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 당뇨가 있을 때 밀가루 음식은 먹으면 안된다고 하던데요...
당뇨가 있다고 해서 밀가루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얼만큼을 먹는지 양이 중요한 것이지요. 대표적인 밀가루 음식으로 식빵의 경우 3장이, 삶은 국수는 1공기 반정도가 밥 1공기와 같습니다. 이처럼 적정한 양만 지켜 드신다면 밀가루 음식도 드실 수 있습니다.

Q. 당뇨병에는 채소가 좋다는데, 토마토를 많이 먹어도 상관없습니까?
토마토는 생물학적으로 채소과에 속하나 다른 채소류에 비해 당질함량이 많아서 식품교환표에서는 과일로 분류되어, 채소처럼 많이 섭취 시 혈당을 오르게 합니다.

Q. 당뇨병에 맥주나 곡류주, 과일주는 나쁘지만 소주나 위스키는 괜찮지 않나요?
물론 맥주나 곡류주, 과일주는 다른 술에 비해 당분함량이 높아 혈당을 오르게 하지만, 소주나 위스키는 알코올 함량이 높아 그만큼 열량을 많이 내므로 맥주보다 더 좋을 것이 없습니다. 모든 종류의 술은 이 알코올 성분 때문에 고중성지방혈증을 야기 시키며, 간에도 무리를 주므로 가능한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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